안심창조밸리 - 01 커뮤니티 센터

01 커뮤니티의 개념


커뮤니티 ( Community ) 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 이해, 종교, 국적, 문화 등을 공유하는 공동사회 나 공동체 ”, “ 큰 사회 중 공통의 특징을 가진 집단 또는 사회 ”등  ( 동아프라임영한사전, 1998 ) 이다.    국내 연구에서는 특정지역을 함께 공유하면서 구성원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 대한 유대감과 소속감을 공유하면서 조화로운 공생을 통해 스스로의 존속을 꾀하는 사회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일본 국민생활심의회 커뮤니티문제 소위원회 ( 1969 ) 에서는 생활의 장에 있어서, 시민으로서의 자주성과 책임을 자각한 개인 및 가정을 주체로 하여, 지역성과 여러 가지의 공통 목표를 가진, 개방적이고 구성원 상호간에 신뢰성이 있는 집단이라고 한다.   커뮤니티의 개념을 광의적, 협의적, 최협의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 松本康, 1990 )  - 광의적 개념으로는 특정한 의미를 갖고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집합으로서 친족커뮤니티 또는 부족커뮤니티를 의미하고,   - 협의적 개념으로는 일정한 지리적인 범역 내에서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 가장 작은 단위의 개념은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일상적인 접촉의 범위 내에서 특정한 의미를 갖고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티 개념은 특정지역을 단위로 지역적 정체성과 사회적 연대의식을 가진 주민들과 다양한 사회세력들이 결합해서 전체 사회의 권익을 고려하며 지역사회의 권익을 만들어 가는 개방적이면서도 공익적인 지역사회로 정의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안심창조밸리 내 커뮤니티의 구성은 법적으로 어떤 근거를 기초로 하면 좋을것인지 중요하다.  현재는  " 커뮤니티 센터 조성 " 에 관한 관련 근거가 없는 실정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첫마을 사업, 남양주 별내지구, 파주 운정지구 등에서 시범적으로 커뮤니티센터 관련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에 있다.  향후, 신도시를 대상으로 하여 커뮤니티센터 조성 시범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사업의 필요성 및 효과를 홍보하고 사업시행상에 나타나는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도록 하고 있어 다소 시간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현행법상 도시계획 관련법에  " 커뮤니티센터 조성 " 을 위한 관련근거 조항의 신설 검토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특히 도시계획 상위법인 " 국토계획법 " 상에 커뮤니티센터 조성을 지원할 수 있는 관련 규정의 신설이 검토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생법상으로 생활권내 거주하는 주민의 측면에서 [ 생활권은 근린성의 경험을 위한 단위로 소생활권, 중생활권, 대생활권으로 나눌 수 있음 ]  소생활권 (1차 생활권)인 근린주구의 인구를 기본으로 하며, 현행의 기준과 상황 등으로 볼 때 지역환경과 지역간선도로를 기준으로 구획되며 행정단위인 동을 기준으로 구성함이 좋을 것이다. 


안심 주민자치센터에서 주민 토론회 진행 - 아이러니퍼니랩 계획 및 진행



창조밸리 커뮤니티 방향

안심창조밸리의 지속가능한 모든 프로그램들은 지역 커뮤니티의 힘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크게 3개의 커뮤니티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인데  먼저 

1_ 지역 농산물을 중심으로한 연근 작목반 커뮤니티,  

2_ 창조밸리 주변의 신선타운 지역민 커뮤니티, 

3_ 금강동 지역민 커뮤니티이다. 


조직적인 활동을 위한 공간과 시스템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안심 3.4동 주민자치센터와 송정 초등학교의 협조를 구하여 지역민 활동을 지원하면 좋을것이다.  추후에  안심창조밸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진행 시키는 한편 지역 브랜딩사업을 통하여 다양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밸리 커뮤니티 센터 건립이 중요할 것이다.   커뮤니티센터란 다양한 유형의 공유공간들이 모여 있는 하나의 건물형태 혹은 집합적 형태를 지칭한다.  

커뮤니티 센터의 건립은 법률적인 정의에 의해 일반적으로「주택법」제2조,「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크게 단지 내 부대시설과 복리시설(주서령 등, 2000), 국토계획법에 의한 도시계획시설 등에 기준하여 진행될 수 있다.   -  부대시설에는 주차장, 관리사무소, 담장 및 주택단지안의 도로「, 건축법」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건축설비,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시설 또는 설비가 해당된다.   -  복리시설에는 어린이놀이터, 근린생활시설, 유치원, 주민운동시설 및 경로당, 기타 입주자등의 생활복리를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공동시설이 포함된다.



안심 창조마을 만들기를 주제로 제4회 주민참여 도시학교 결과발표회




창조밸리 커뮤니티센터의 프로그램사업 방향 [ 함께 전하기 ]

커뮤니티 센터의 역할은 크게 10개 사업으로 4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1_  신세대 문화 융합형 프로젝트 발주 및 관리

2_  금호강 동행길 힐링투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3_  지역문화 축제 운영 및 발굴 - [ 건강축제, 장애인 동행축제, 아날로그 축제, 명소 사진전, 음악 페스티벌 등 ]

4_  친환경 생태 탐방단 운영

5_  지역 커뮤니티 조직, 관리, 활성화

6_  지역 농산물 관리 및 판매 촉진 지원

7_  예술 문화형 소규모 산업체 발굴 육성

8_  관련 자문위원단 및 공동체 조직 운영

9_  문화 예술타운 입주 지원 육성

10_금강역 프리마켓 프로그램 관리 및 운영


안심창조밸리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 계시는 최희복 어르신


세부 프로그램 진행사업


커뮤니티센터 자체적 개발 세부 프로그램 예정 사업들은 크게 6가지로 구분될 수 있겠다.

1_ 창조밸리 페스티발 - [ 연꽃축제, 추동 불빛축제 등 ]

2_ 창조마을 투어 - [ 힐링투어, 랜드마크 투어 등 ]

3_ 착한 책 만들기 - [ 마을 문화지도, 행사별 착한 이야기 모음 등 ]

4_ 상품개발 - [ 온라인 브랜딩 - 블로그, 홈페이지, 미디어 홍보 / 오프라인 브랜딩 - B.I개발, 캐릭터, 생산품 이동형 가판대, 안내책자 등 ]

5_ 사무장 제도 - [ 커뮤니티 협동조합육성 / 사회적기업, 마을가꾸기 사업 발전 ]

6_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 - [ 자연을 이해하기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및 미디어 공연전시 등 ]


창조밸리 커뮤티니센터 프로그램 발전방향



창조밸리 커뮤니티 시설 운영


1_ 관리, 운영주체
관리·운영상 시설 관리주체와 프로그램 운영 주체가 이원화되면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의 미흡으로 수요자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수 있다. - 작목반과 지역민과의 계층별 커뮤니티 관련 시설을 운영하기보다 다양한 계층 및 집단 참여를 통한 공동체 의식 향상이 중요하다.


2_ 시설건립, 관리감독

시설운영에 대한 행정기관의 간섭이 많아지면 지역사회의 요구 변화에 탄력적으로 수용되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다. 일반적으로 주민자치센터의 경우 이용자의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에 한계가 있다,  운영 주체가 지자체나 혹은 위탁기관으로 된 경우 변화되는 요구를 수용하기에 한계가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사무관 제도를 도입한 주민 주도형 프로그램으로 관리 감독을 진행하면 좋을 것이다.


3_ 수익성 확보와 운영방안

커뮤니티 시설이 수익성에 치중하여 운영되면 커뮤니티공간을 통해 확보되어야 할 복지, 다계층을 위한 운영에 한계를 갖게된다. 시설 운영 재정 여건상 수익성에 근간한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보다 취약계층이 함께할 수 있는 환경 및 여건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수익성 운영방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속해서 ~  안심창조밸리 - 02 금강역 


처음으로 - 안심창조밸리 이야기의 시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