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시티 대구의 투자유치

수성의료지구 - 메디시티 대구
얼마전, 대구와 경북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을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시민의 한사람으로써 좋은 환경과 인프라가 있음에도 이를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는것이 무엇인지 답답할때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노력과 많은 시간 준비가 있었음을 아는 시민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특히 수성의료지구를 대구의 메디시티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었던것은 벌써 4년전 부터 진행되고 있었던 사업이었습니다.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수성의료지구를 국내외에 알리고 훌륭한 인프라를 많은 이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DGFEZ의 노력이 서서히 가시적으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이러니퍼니 오픈 미디어 랩에서는 대구광역시 수성의료지구의 해외투자 유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획 컨설팅과 디자인 제작을 DGFEZ팀과 더불어 진행하였습니다.  해외 Deloitte Consulting LLC의 타당성 조사를 기본으로 하여 싱가포르와 미국에 투자유치를 위하여 준비된 작업입니다.  해외 투자회사를 상대로 우리의 상황과 미래를 투자자들과 함께 만들어 갈때 다양한 문화, 경제적 잇점이 있음을 쉽게 소통하기 위해서 픽토그램과 3D, 2D그래픽을 중심으로 프레젠테이션 화면이 준비되었습니다.  기존의 많은 이미지들을 삽입하기 보다 간단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개의 화면에 한개의 이미지만을 고수하였고, 정확한 데이터를 위하여 통계청자료와 타당성 조사의 배경을 기준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아직까지 프레젠테이션의 형식에 한계를 보이는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위와같은 준비는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관행적으로 볼때  모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준비를 통하여 체계적 선진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각의 사업에 대한 관련 멤버들의 이해를 구하면서 선행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투자유치나 다양한 발표 및 협상에서 환경은 순식간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쳐 알지못하는 상황이 수시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하여 기초적으로 온라인 발표 준비, 오프라인 노트북 준비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이번 준비는 먼저 프레젠테이션의 디자인 변화가 없도록 하기위하여 Qtime Movie로 기본 제작되었으며, 3가지 타입의 해상도로 준비되었습니다. 더불어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진행되도록 준비하여 간단한 커피타임이나 식사시간에도 쉽게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최악의 경우 데이터만 남겨둘것을 대비하여  PDF 전자 문서 형식을 준비하였습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소통은 가능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것들은 준비일 뿐 현장의 상황은 기대한 것 만큼 녹녹치가 않습니다.  기업의 보안문제 이유 때문에  컴퓨터나 저장장치 자체를 들고 가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관계자의 스케줄 이유로 미팅시간도 5분에서 10분정도인 경우도 허다하며, 길거리나 간단한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샵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빔프로젝트와 회의실이 준비된 곳이 물론 있겠지.."  라고 당연하게 생각하면 정말 큰 오산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 판매왕 처럼 어디에서든 자신의 목적을 실행해야 하기에 환경에 대한 만반의 준비는 필수입니다....

아래는 수성의료지구 해외 IR 마케팅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작업의 일부분입니다..




참고로 작업기간은 1개월이 소요되었으며, 참가인원 디자인제작 4명, 기획 및 발표 2명으로 총 6명이 참여하였다.
제작에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8
  1. 한진우 2011.11.14 13:28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대구는 우리나라의 5대 도시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실은 넓은 땅에 비해서 5대 도시중 하나라는 구실을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빈약한 문화환경과 이동하기 힘든 점들이 현실을 가로 막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서울과 부산만 보더라도 도심의 구석에서 부터 도시 중앙까지 편하게 올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혜택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본받아 지금 대구에선 메디시티 라는 슬로건을 걸고 의학 계통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고 지금 현재 시행해가고 있습니다. 안심역 부근의 공터를 이용하여 메디시티를 만드는데 많은 대기업들이 몰려와 대구를 살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 곽윤경 2011.12.19 02:28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교수님의 ppt 작업물들을 보면 특히 이미지와 색상을 잘 활용하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하여 효과적인 ppt를 만들고자 노력해야 겠습니다.
    이번 학기 수업은 디자인적 사고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3. 위현주 2012.04.08 01:39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피티 자체가 굉장히 선명하고 깔끔한 것 같습니다! 항상 피티를 제작할 때에 내용과 이미지의 비율을 맞추는데 고민을 많이 하는데요, 오늘 교수님의 피티 자료를 보고 많이 배워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이미지화 된 피티지만, 내용과 이미지의 비율이 적절한 것 같고, 전달력이 강한 것 같아요. 저도 많은 연습과 경험을 통해 구성적인 측면을 많이 익혀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송원영 2012.05.03 10:05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대구의 수성의료지구 투자 유치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에서 현 상황과 문제점을 시각 적으로 효과 적으로 표현 한것이 정말 많이 인상 깊었습니다. 컬러가 산뜻하고 내용물을 잘 보이게 하여 청량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프리젠테이션의 대상이 많은 연령대의 높은 지자체 사람이라 봤을때 사용 언어와 시각적 언어로 사용하는 그래픽과 화려한 러에서 오는 전달력이 청중에게 이해를 약간 어렵게 하지 않나 생각 합니다.

  5. 류아진 2012.05.10 13:35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저는 이번자료에 색이 눈에 쏙 들어와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고 무심코 보아도 눈이 가도록하여 한번 자세히 보게되는 !! 전달력이 중요한 것을 새삼 느끼고 이런 구성을 많이 배워갑니다 ^^

  6. 황도희 2012.11.04 20:15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대구 수성 의료 지구 유치에 대한 ppt가 정말 깔끔했다.
    덫붙여 입체적인 면을 보고 우리가 전달하고 자 하는 것을 청자에게 손쉽게 알릴 수 있을 것 같다.

  7. 이지원 2013.04.13 19:00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PPT 자체가 워낙 깔끔하고 간단명료 합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선명하고 색상을 잘 선택해서 사용 하신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이미지화 된 설명이 많은것 같아서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쉽게 접할수 있는 PPT가 아닐까 싶습니다.

  8. 박세현 2016.12.14 20:44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대구에 환경디자인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느꼈는데 피피티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하는 걸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멋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