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방정식 25 - 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무빙이미지 - [ 마지막회 ]


현상과 경향


뉴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은 무빙이미지의 표현스타일의 전환, 커뮤니케이션의 전환,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테크놀로지와의 융합현상 등을 보이고 있다. 이런 시대적 트렌드는 다양한 분야와 요소가 융합과 복합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미디어의 궁극적 목표는 보다 나은 인간의 삶과 문화를 형성하고 문화적 창조에 관객이 직접 체험하여 스스로 통제와 참여의 개념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 아방가르드 미디어 아트스트의 다양한 융.복합 사례를 통한 이해와 함께 그들이 커뮤니케이션 하고자하는 것들은 많은영감을 얻어내기에 좋은 모델이 될 수 도 있을것이다.


Messa di Voce

뉴욕 파슨스 스쿨에서 함께 활동해온 Golan Levin과 Zack Lieberman은 2003년 오디오 비주얼 퍼로먼스 Messa di Voce를 공동 제작했다. Messa di Voce는 이태리어로 ‘ Placing the voice ’란 뜻으로 두 보컬리스트의 목소리에 따라 커스텀 비주얼라제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실시간 그래픽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Speech, Shout, Song에 반응하는 리얼타입 인터액티브 비주얼리제이션이며 소리로 드로잉하는 유희적 요소를 작품으로 승화 시킨 사례이다. 현제 Golan Levin은 카네기 멜론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Ben Fry
Processing 개발자이며 MIT 미디어 랩의 교수이기도 한 Ben Fry는 실험적인 Video Experiments를 발표했는데 이는 영화 - FARGO를 Ascii TEXT로 맵핑한 후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을 소문자로 밝은 부분을 대문자로 처리하여 보여준다. Stupendous 소프트웨어의 Ascii & Art 소프트웨어는 이와 유사한 효과를 가진 상용 plug in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개의 결과물은 같은 기법을 사용하지만 매우 다른 느낌을 만들어 내고 있다.




Bix
오스트리아의 그라쯔 미술관 외벽에는 Bix Communicative Display Skin 이라고 명명된 930여 개의 특수 형광등이 설치되어있다. 이 작품은 피터 국이 코린 훌리에와 함께 현실화 시킨 건축물로 건축과 디자인계의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는 반영구적인 설치물로 초당 20 프레임의 이미지와 영상을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모니터와 비교하면 매우 낮은 해상도이지만 실제로 보여지는 가시영역은 가로 56m 세로 24m = 약 1,334 m2 로 지금까지 비교할 수 없는 큰 스케일 중 하나이다.




Mine Control
Zach Simpson은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Mine Control 을 이끌어 가고 있는 아티스트로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그의 작품들은 2002년 SIGGRAPH에 초대되었으며 2005년에는 Adam Frank와 함께 뉴욕 Eyebeam Residence Artist로 활동하기도 했다. SHADOW라는 Adam Frank와의 공동작품에서 Zach는 C++를 사용하여 자품을 제작하기도 하고 게임적인 요소를 작품에 많이 첨가 하기도 한다. 참여하는 아트는 Zach가 추구하는 방향이며 그의 작품 대부분이 체험형으로서관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을 매년 선보이고 있다.




Daniel Shiffman
Daniel은 많은 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으로 각광을 받는 아티스트들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작품은 예술적 감성보다는 프로그래밍 기술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지만 카메라를 이용한 픽셀 아트의 결정체라 할 수 있다.





Scott Snibbe
Scott Snibbe는 실험적인 영화 제작자로 훈련을 시작하면서 그것들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구조적인 관계로 이미지를 얽어내면서 지각과 정신에 충격을 준다. 그의 예술을‘ 구경꾼 사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명명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다. 관객 또한 상호작용이라는 영역 안에서 예술적 체험을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그의 예술은 이미지의 움직임에 기조를 두고 있다. 아주 복잡한 아이디어를 통하여 창조된 작품이라 할지라도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는 미니멀적이다. 직접 작품 안으로 관객들을 끌어들이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그의 작품은 추상 영화처럼 실험적이기도 하다. 디지털이라는 도구가 그렇기도 하지만, 셀룰로이드 필름을 긁어낸 것처럼 이미지를 겹치고 찢어내는 표현 기법은 일정한 미술 전통을 넘어선 것들이다.





The Khronos Projector
2005년 일본 미디어 예술제에서 대상을 받은 작품으로 Alvaro Cassinelli [ 우루과이 ] 의 작품이다. 사람들은 문자 그대로 스크린을 통하여 영상 시간의 실태를 만들수 있고, 미리 촬영해 둔 것을 손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그 시각적 스토리를 재현 할 수도 있다.




Grass
Barbarian Group의 Grass는 자동차 런칭에 45’x 12’후사 투영 스크린을 사용했다. 그의 작품은 상호 영상을 4대의 DLP 영사기에 의해 이음새가 없이 보여 주면서 소음에 반응하는 사람의 움직임을 sensing하는 첨단 영상 설치물이다.




Imaginary Forces
1996년 Kyle Cooper와 Chip Houghton, Piter Frankfurt는 Imaginary Forces를 설립하여 기존의 무빙이미지를 디지털 환경속의 모션 그래픽으로 새롭게 창출하였다. 특히 방송, 영화시장에서 성공적인 작품을 보여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켰으며 뉴욕 타임스쿼어 건물 외관에 24시간 영상 시각화 작업으로 도시환경에서 Urban Design이라는 영역으로 확장 승화를 시키기도 하였다.


Camille Utterback
Camille Utterback은 뉴욕에서 활동 중인 프로그래머이며 아티스트이다.인터액트브 설치물을 통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물리적 세계, 상징 세계 사이의 관계에 대해 질문하는 작업들을 하여왔다. 작가가 주목하는 것은 데이터와 관객의 움직임에 관한 관계로서 컴퓨터 알고리즘과 인간의 제스처 사이에서 생겨나는 일종의 ‘ 춤 ’ 의 표현에 관한 작업들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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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은  아이러니퍼니 미디어랩의 발행 저서 시간의 방정식의 내용을 - 25회에 걸쳐 게제 한 것입니다.

많은 부분 새로운 내용들로 어려움이 있겠으나 천천히 읽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질의 및 응답은 댓글과 박명록을 통하여 전하도록 하겠읍니다...   [ 아이러니퍼니 미디어 디자인 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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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6
  1. 다운 2010.09.16 09:48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저번학기때 그래프를 색다른 방법으로 써보라고 하신 말씀에 도대체 어떻게 해야 색다를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 제 고민을 해결(?) 해주는 포스팅인거같아요~^^*

  2. 타나선장 2010.09.29 22:59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아, 센서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정말 해보고 싶어요. 커스텀 비주얼리제이션 소프트웨어는 어떤것이 있나요?
    사운드센씽을 쓴다고만 들었지, 실제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어떻게 프로그래밍하는지 궁금하네요 ^^
    역시, C언어를 접해야 되는것이지요?

  3. 최영윤 2011.03.16 11:39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첨에는 고민하다가 일단은 모두 읽어보자는 식으로 글들을 보았습니다. 전문서적이나 디자인사전등을 구입하여 공부를 많이 해야되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확실히 이해될때까지 계속해서 보겠습니다!!

  4. 박성민 2011.04.06 11:13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새로운 문화 창조에 작가의 머리와 가슴 만큼 중요한 것이 다양한 기술의 발전이라는게 느껴집니다.

  5. 한성수 2011.05.25 12:46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내면세계를 표출하고자 하는 예술가들의 욕구는 이때까지 수많은 방식으로 거듭 반복되고 새롭게 발전되며
    발산되어 왔으며 정보혁명으로부터 시작되어온 미디어 매체의 발달에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만 현재의 무빙이미지는 '과거에 없었던 예술의 발전'이라기 보다는 '과거와 조금 다른 예술의
    발전'이 아닌가 생각해 보았습니다.

  6. 윤수진 2012.06.14 01:13 신고 address edit & delete reply

    미디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한 것 같은데., 아직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계속 보고 있긴 한데. 조금 어렵지 않나 싶어요 그만큼 제가 아직 아는 부분이 미약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알아보고 다시 읽으면 조금이라도 이해가 될 것 같아요